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 원인

여자분들 중 오른쪽 골반 혹은 골반 근처의 통증이 있는 경우 심각한 질환으로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원을 내원하려고 해도 어느 병원을 내원해야 할지가 애매한 경우가 바로 이 옆구리 통증이 있을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른쪽 골반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크게 자궁의 문제 (내막증이나 선근증)나 골반염, 맹장염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골반 통증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자궁내막증일 경우

2. 자궁선근증일 경우

3. 급성 골반염일 경우

4. 만성 골반염일 경우

5. 맹장염일 경우

 

 

 

1. 오른쪽 골반 통증 -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내부에 있어야 할 조직이 난소나 난관, 골반등에 위치하여 유착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자궁내막 조직은 생리 때가 되면 혈액으로 부풀어올라 출혈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의 경우는 자궁조직이 자궁 외부에 있기 때문에 부정출혈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오른쪽 골반통증이 나타나며 월경통이 극심해집니다. 특히 병이 진행될수록 오른쪽 골반 통증은 더 심해지며 불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오른쪽 골반통증 - 자궁선근증

자궁선근증이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벽의 근육층을 파고들어서 자궁의 몸체가 커지는 질환입니다. 몸체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자궁 내벽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생리를 할 때 출혈의 양이 많고 생리통이 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질환은 자궁내막증과 함께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오른쪽 골반통증 - 급성 골반염

급성 골반염이란 한 가지 이상의 균주에 감염이 되어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보통 임균, 클라미디아균, 마이코플라즈마 감염, 그람 양성 등과 같은 성 전파성 감염을 통해 발생합니다. 주로 청소년이나 젊은 여성에게 감염빈도가 높으며 나이 든 경산부일 수록 감염빈도가 낮습니다. 
급성 골반염이 있을 경우 월경통, 성교통, 배변통 들이 심할 수 있으며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골반과 하복부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고열과 오한, 메스꺼음과 구토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오른쪽 골반 통증 - 만성골반염

 

만성 골반염이란 급성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만성으로 진행된 형태의 골반염을 말합니다. 만성 골반염의 증상으로는 37.7도 정도의 경미한 발열 증상이 있으며 생리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인 출혈이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평소 오른쪽 골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왼쪽 골반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복부 통증과 빈뇨, 생리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의 강도는 경미한 수준이나 심해질 경우는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성 골반염이 있는 경우 골반 주위 조직의 유착으로 인하여 불임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과 필요합니다. 

 

5. 오른쪽 골반 통증 - 맹장염

여자 오른쪽 골반, 옆구리 통증의 원인으로 손꼽히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맹장염입니다. 여자의 맹장 위치는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임신을 하게 되면 맹장이 아기집에 밀려나가 오른쪽 옆구리 위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는 오른쪽 갈비뼈 부근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이란 맹장 끝에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맹장염일 경우에는 헛구역질과 식욕감퇴, 변비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아래 포스팅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

 

2022.07.14 - [건강매거진] - 자궁경부암 반응성 세포변화의 의미와 치료방법

 

자궁경부암 반응성 세포변화의 의미와 치료방법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자궁경부에서부터 질까지의 부위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4천5백여 명 정도가 이 자궁경부암에 걸린다고 알려져

goodtipsto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