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건강

부정맥이란?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by 산봉우리별 2022.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산별입니다.
오늘은 부정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정맥이란


심장은 평생 뛰는 근육이므로 혈액, 산소, 혈당, 구연산과 대량의 항산화제, 비타민 등의 영양소들이 쉬지 않고 공급되어야 합니다.

부정맥이란?

정상적인 심장 박동은 1분에 60 ~ 100회의 박동을 합니다. 그리고 신체 활동을 할 때는 운동의 정도에 따라 맥박이 빨라졌다가 느려지는데, 이때 맥박의 변화는 일정한 리듬을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부정맥은 이러한 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부정맥은 심박수가 60회 이하로 느린 경우서맥성 부정맥, 비정상적으로 심박수가 100회 이상으로 빠른 경우빈맥성 부정맥, 심장 박동이 예정보다 한 박자 빠른 경우조기 박동이 있습니다.

부정맥1

 

부정맥의 원인은?

부정맥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1. 선천적으로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2. 심장에 해로운 3대 성분 섭취 : 흡연(니코틴), 음주(알코올), 커피(카페인)
3. 과로, 스트레스 상황,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4. 고혈압, 심부전, 심근확장증, 심근경색
5. 갑상선 기능항진증, 뇌하수체 전엽 질환
6. 비만, 수면 무호흡증, 고령, 유전적 부정맥
7. 약물 부작용
8. 기타 등

부정맥2

 

부정맥의 증상은?

부정맥의 원인이 매우 다양한 만큼 부정맥의 증상도 다양합니다. 부정맥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 두근거림입니다. 가슴 두근거림은 정상 박동보다 빠르게 뛰는 경우, 간헐적으로 뛰는 경우, 쿵~ 하고 내려 앉는 느낌을 받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가슴 통증, 호흡 곤란, 현기증, 실신, 돌연사, 심장마비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부정맥3

 

부정맥의 치료는?

부정맥은 증상이 유지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짧은 시간 동안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료 시에 확인이 불가한 상황이 많습니다. 따라서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검사법으로 흉부 청진, 혈압 측정, 심전도 검사, 홀터 검사(소형의 심전도 기계를 몸에 24시간 붙여서 심박 상태 기록), 전기생리학적 검사, 심장 초음파, 갑상선 기능 검사 등이 있습니다.

부정맥은 일반적인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두근거림이 심하거나 부정맥 증상이 심할 경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원인 교정
기본적으로 부정맥의 증상이 나타나면 금연, 금주, 카페인 섭취 감소 등을 통하여 원인을 교정합니다.

부정맥4


2. 약물 치료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인 경우에는 심장의 전기 신호 발생이나 전달을 억제하는 부정맥 약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부정맥 증상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부정맥5


3. 전기 치료
대표적인 부정맥 증상 치료법으로 심장박동기에 의한 심조율 치료와 전극도자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부정맥6


4. 인공 심장 조율기 삽입
맥박이 심하게 느린 경우에 인공 심장 조율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수술
약물 치료, 전기 치료 등의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거나 약물 치료를 잘 견디지 못하는 청소년 환자들에게 시행할 수 있는 외과적인 방법으로 부정맥의 원인을 제거합니다.

부정맥7

 

부정맥의 예방법은?

일반적으로 부정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니코틴, 알코올, 카페인 등 심장에 해로운 성분의 섭취를 자제하고 과로나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는 것이 기본적인 예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해 평소에 칼슘, 마그네슘 등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컨디션을 조절하기를 추천합니다.

부정맥8



오늘은 부정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정맥의 증상은 오랫동안 유지되는 경우보다 짧게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가볍게 넘기지 않고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며 염려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사고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즐거운 오늘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부정맥9

반응형

댓글0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