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실시간 뉴스

세계 금융시장 자이언트스텝 공포

'자이언트 스텝' 다가온다… 미 연준에 쏠린 투자자들의 눈

 

코스피가 어제보다 더 많이 떨어졌습니다. 45.59포인트, 1.83% 하락한 2,447포인트로 거래를 마쳐 1년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외국인이 오늘 4,500억 원 이상의 국내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린 것입니다. 원-달러 환율은 더 많은 외국인들이 주식을 팔고 달러로 바꾸면서 달러당 1,290.5원까지 올랐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7월 이후 13년 만에 최고치다. 주식을 매도한 투자자가 늘어난 것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 결정되는 미국 기준금리 때문입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0% 가까이 오른 물가를 잡기 위해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세계 금융시장 덮친 '자이언트 스텝' 공포… 위험자산 '와르르'

 

통상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지만 0.5% 포인트 올리는 '큰 걸음'이 없어 0.75% 포인트 인상이 가능합니다. 기준금리가 급등하면 경기가 가라앉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됐습니다.

 

기준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에 따른 유동성 감소 효과가 증시에 계속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 침체와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는 계속 커질 것입니다. 이 때문에 큰 걸음이 현실화되면 당분간 증시의 반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미국 금리가 0.5% 포인트 오르는 데 그친다면 예상보다 많이 오르지 않았다고 판단해 증시의 충격이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