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방법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란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공포감에 당황하는 증상입니다. 공황장애는 뚜렷한 촉발 요인이 없이도 공황발작을 경험하기도 하고, 반대로 특정한 상황에 의해서도 촉발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는 우리 가운데 3명 중 1명은 경험하는 보편적인 심리적 문제로 갑자기 무서운 공포와 불안증상이 밀려오는 질환입니다.




공황장애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심장박동수 증가
2. 숨이 가빠짐
3. 어지러움
4. 식은땀이 남
5. 자제력을 잃어 미칠 것 같은 두려움
6. 죽을 것 같은 공포감 엄습
7. 몸이 떨림
8. 답답한 느낌
9. 흉통 또는 흉부 압박감
10. 감각 이상
11. 시야가 흐려짐





공황장애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공황장애는 유전적 요인, 신체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정신적 요인 등 여러 가지 복합적 원인으로부터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공황장애의 합병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공황장애도 만성이 될 경우 우울증, 건강 염려증, 성격 장애, 공포증, 알코올과 약물 남용, 수면 장애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공황장애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인지행동치료와 약물 치료로 나뉘며 효과는 대등하나 사람마다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다릅니다. 공황장애는 조기에 빠른 진단을 받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한다면 완전하게 치료가 되는 질병임으로 적극적인 치료 자세가 중요합니다.

1. 인지행동치료
·인지 재구조화
환자가 하는 왜곡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여 불안이나 공포, 잘못된 신념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현실적이고 균형 있는 생각으로 바로 잡는 교육적 치료입니다.

·노출 치료
불안해하는 상황에 장기간 순차적이고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면서 직면케 하여 반응을 하지 않게 되는 탈감작의 상태가 되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호흡 재훈련 치료
발작이 시작 되었을 때 과호흡으로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공황발작을 직접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치료입니다.





2. 약물치료
· 장점
인지행동치료에 비해 약물 섭취가 비교적 쉽고, 효과가 빠르며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비용이 쌉니다.

· 단점
약물치료 환자 중 20~30%는 효과를 보지 못하며 치료가 길어지게 될 경우 장기적으로는 인지행동치료보다 비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용을 멈출 경우 그 효과가 유지되기 어려우며, 중단할 경우 30~90%의 비율로 재발할 비율 높습니다. 더불어 치료를 중단하였을 때 금단증상이나 알코올과의 상호작용 또는 타 질병에 대해 영향을 줄 수 있는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아래 내용들도 추천드립니다 :)

2022.07.22 - [건강도움 정보] - [갑상선에 대하여] 갑상선암, 결절, 갑상선기능항진증·저하증, 갑상선염, 갑상선 검사와 증상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갑상선에 대하여] 갑상선암, 결절, 갑상선기능항진증·저하증, 갑상선염, 갑상선 검사와 증상들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에 악성 종양(결절)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며, 갑상선 내에서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이 되어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암에 걸리면 목소리가 변하기도 하며, 호흡곤란

the15thfloor.tistory.com

2022.07.01 - [건강도움 정보] - [치매에 대하여] 치매 의심 증상,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 치매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치매에 대하여] 치매 의심 증상,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 치매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

치매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1. 술, 담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치매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술의 경우 2.8배, 담배의 경우 5배로 술·담배를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확률이

the15thfloor.tistory.com

2022.07.04 - [건강도움 정보] - [탈모 관리하는 방법] 탈모 예방하는 방법, 탈모 특징,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탈모 관리하는 방법] 탈모 예방하는 방법, 탈모 특징,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탈모 특징은 무엇일까요? 정상적인 모발 상태라면 한 모공에서 2~3개의 모발이 나야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모가 진행되면 한 모공에서 1개의 모발 혹은 하나도 자라지 않게 되는

the15thfloor.tistory.com

2022.06.28 - [건강도움 정보] - [고혈압 관리 방법] 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 관리 방법] 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이란?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신부전증,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건강을 직접

the15thfloo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