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후두암 초기증상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후두암 초기증상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기쉽게 정리완료

후두암은 후두에 암이 발생한 질환을 말합니다. 후두는 호흡 및 발성과 관련된 기관입니다. 여기 세포가 조절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증식을 해서 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두경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후두암은 전체 암 발생률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후두암은 성문과 성문 상부에서 발생하며 후두를 비롯해 혀와 편도 뒷면을 포함한 인두, 성대 아래 성문 한 기관으로 퍼져나갑니다.

후두암은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습관적인 과음, 특히 흡연과 동반된 잦은 음주는 후두암의 위험을 높입니다. 그러나 꼭 흡연이 아니더라도 비타민 결핍 또는 특정 종류의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감염도 후두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대에 주로 발생하는 백반증, 각화증, 만성염증, 만성자극, 방사선과 공기오염 등도 후두암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최근에는 위식도 역류가 후두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두암의 발생 빈도는 전체 악성 종양의 2~5%입니다. 이는 한국 남성에게 발생한 전체 악성 종양 중 9번째로 높은 것입니다.

1. 후두암의 초기 증상입니다.

후두암이 진행되면 호흡곤란, 혈담, 목구멍에서 쌕쌕거리는 천명음이 나타납니다. 호흡이 어려워지는 것은 종양이 커짐에 따라 공기 통로를 막기 위한 것으로 암이 상당히 진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폐로 전이되는 경우 기침, 가슴 통증 등 폐암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대가 위치한 성문 부위에 발생한 성문암의 경우 목소리가 달라집니다. 성대는 소리를 내는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성문에 암이 발생할 경우 초기부터 목소리에 변화가 생깁니다. 따라서 비교적 초기에 발견하기 쉽습니다. 방치하게 되면 호흡곤란, 기침, 혈담이 나오게 됩니다. 성문 상부에 발생하는 후두암의 초기 증상으로는 목의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문 상부는 성대보다 위로 뒤통수 근처에 발생한 것이 성문 상부 바위입니다. 초기에는 목의 이물감, 위화감이 발생하고, 특히 식사를 할 때 통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성대 아래쪽에 발생하는 것은 성문의 하부암으로 진행될 때까지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진행을 하면 쉰 목소리가 나오거나 호흡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증상은 없지만, 기도 협착이나 연하 곤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후두암 증상이 있습니다.

후두암의 초기 증상은 쉰 목소리가 저는 등의 음성 변화입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몇 주에서 몇 달에 걸쳐 이런 증상이 지속적이고 점점 심해지면 후두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쉰 목소리가 1년 이상 지속돼도 목소리 양상이 바뀌고 심해지지 않으면 후두암이 아닐 수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교사, 가수, 상인 및 과도한 흡연자는 평소 목소리가 자주 마르기 때문에 증상에 대해 경각심이 적고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후두암이 진행되면 종양이 궤양이나 염증을 형성하여 통증이 생깁니다.

통증은 음식을 삼킬 때 주로 발생하며 심한 경우 귀에 통증이 전해지기도 합니다.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호흡이 곤란한 경우는 암이 커지거나 주위의 신경을 침범하여 일어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암이 상당히 진행되었음을 암시하는 소견입니다.

3) 후두암 예방법입니다

후두암의 가장 큰 적은 흡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금연이 중요합니다. 금연한 지 6년이 지나면 후두암 발병률이 낮아지고 15년 후에는 비흡연자와 비슷해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흡연자의 후두암 발병률이 비흡연자의 80배나 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음주도 해롭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면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술을 끊을 수 없다면 양이라도 줄여야 후두암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후두염을 비롯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철저히 치료하는 것도 암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대를 혹사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한 후 쉰 목소리가 길어지면 그대로 두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진찰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같이 읽을만한 좋은 글

담 걸렸을때 푸는법 6가지 알기쉽게 정리완료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알기쉽게 정리했어요

귀가 멍멍한 증상 치료법 10가지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후두암 초기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