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간관리 시스템, Get Things done, GTD 시스템

경영컨설턴트인 제임스 알렌이 제시한

“Get Things done, GTD 시스템"입니다.

현대인들의 고민 중 하나는

처리할 수 있는 시간보다

처리해야 할 일이 쌓여가는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게으름을 피우는 것도 아닌데

항상 일 때문에 숨이 턱 밑까지

차오르는 경우가 있고

스트레스도 심하죠.

이 시스템은 업무처리를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없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설루션으로

수집-가공-조직화-검토-실천 등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쌓여 가는 일거리를

깔끔하게 마무리하여

나에게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자는

Bottom-up 형식의 시스템입니다.

 

역시 이 시스템에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을

3가지로 정리해보았는데요.

1단계는 “머릿속에서

모든 일을 끄집어내기”입니다.

혹시 책상 서랍이 원하는 물건을

찾지 못할 정도로 뒤섞여서

답답하고 짜증이 났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때 우리가 쓰는 방법 중 하나는

책상 서랍을 꺼내

모두 바닥에 펼쳐놓는 것입니다.

우리의 머릿속 서랍도 마찬가지입니다.

불완전하고, 결정지어지지 않고,

조직화되지 않은 일을

머릿속에 붙잡아 두고 있는 것은

우리의 주의력을

끊임없이 분산시키고,

또한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머릿속에 두지 않고, 메모장이든,

빈종이든 나에게 떠오른 일,

해야 할 일을 모두 적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 조건은 한번 머리 바깥으로 꺼낸 것은

다시 머릿속에 집어넣지 않는 것입니다.

 

2단계는 “실행할 수 있는 일을 확인하기”입니다.

실행할 수 없는 것 중

쓸데없는 것은 버리고,

나중에 실행해야 할 수도 있는 것은 보류로,

실행하지 않더라도 필요한 정보는

참고로 분류해 놓으면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실행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는 것입니다.

실행하여 빨리빨리 없애는 것이

핵심 활동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3단계는 “2분 안에 완수할 수 있는 일부터

바로 시작하기”입니다.

2분이란 시간은 당장 처리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상징적 의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하는 일에 따라서,

어떤 사람에게는 5분이 될 수도 있고,

10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즉시 처리할 일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입니다.

그것을 확인했다면 Just do it!

바로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당장 할 수 없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거나

다른 행동 리스트에 올려놓고

따로 추적관리 하라고 말합니다.

결국,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확인하고

빠르게 처리함으로

일을 줄이는 것이

이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자 톰 피터스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균형은

저울의 정적인 균형이 아니라,

극과 극을 끊임없이 왕복하는

추의 움직임”이라 하였습니다.

주어진 상황과 타이밍에 맞게

이 상반된 2가지 시스템을

그때그때 활용할 수 있다면,

개인의 행복과 조직 내에서의 성과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