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좋은음식)
카테고리 없음

췌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좋은음식)

by 문어사냥꾼 2022. 7. 21.
반응형

오늘은 췌장암 초기증상 및 췌장암 원인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은 암 중에서도 생존율이 극히 낮으며 일명 살인적인 암 이라고 불려왔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생존율이 약 10% 정도로 매우 나쁜편이라고 하는데요. 갑작스럽게 다가오는 췌장암을 막기 위해서는 미리 예방하고 초기증상에 대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좋은음식)

췌장은 우리 몸 위장의 뒤쪽에 위치하며 몸통의 가운데 위치하는 기관인데요 소화액을 분비해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통계상 췌장암은 육식을 많이 섭취하는 나라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과거에 비해 우리나라도 췌장암 비중이 늘어난 것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우리나라에서 발생 빈도 10위로 위험한 암 중 하나입니다.

 

 

 

 

혈관과 담관이 많이 물려있는 췌장은 암 초기증상 이후 빠르게 전이되는 특성이 있어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한 암입니다. 대개는 560대에 췌장암이 발생하기 쉬우며 췌장암 초기증상은 별로 없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고 뒤늦게 병원에 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췌장이 위나 십이지장 등 다른 기관에 둘러쌓여 있기 때문에 다른 암에 비해 발견이 어렵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췌장암 초기증상을 통해 빠르게 인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암 입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1. 소화 장애 빈번

첫번째로는 소화 장애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위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이 지속되는 것도 췌장암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암 세포가 자라면서 십이지장으로 가는 소화액의 통로를 막기 때문이죠. 그에따라 지방의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대변을 볼 때 물 위에 뜨는 변, 색은 옅고 기름지며, 양이 많은 변을 보기도 합니다. 암세포가 위장으로 퍼지게 되면 식후 통증과 헛구역질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2. 황달 현상

두번째로는 황달 황달 현상입니다. 황달 증상이란 피부 또는 눈의 흰색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췌장 머리에 암이 발생하면 담즙 배출이 방해되고 황달이 발생합니다. 또한 담관이 막힐 경우 빌리루빈이 배출되지 않고 몸에 과도한 양이 축적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3. 심각한 체중감소

세번째로는 체중이 심각하게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는데도 살이 빠지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6개월간 이유 없이 체중의 10%가 감소하였다면 췌장암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췌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식욕부진이나 복부 통증으로 인한 섭식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체중감소까지 이어집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4. 갑작스러운 당뇨병

네번째로는 갑작스럽게 당뇨가 걸립니다. 췌장암은 당뇨와 매우 관계가 깊습니다. 암이 생기면 전에 없던 당뇨가 나타나거나 기존의 당뇨가 악화되기면서 반대로 암이 생기기도 합니다. 둘이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서로가 원인이자 초기증상 일수도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5. 복부 팽만

다섯번째로는 복부 팽만 증상이 일어납니다. 췌장암에 걸리면 위장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되고 열이 느껴지고 심한 영역과 구토가 발생합니다.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복부 팽만감은 췌장암을 비롯해 각종 소화기암의 주요 전조증상이기 때문에 가볍고 지나치게 마시고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길 바랍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6. 복통 유발

여섯번째로는 복통 유발 입니다. 80~90% 이상의 환자들이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복부 통증을 겪지만 가볍게 여기고 진료를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복부 통증은 가장 간과하기 쉬운 증상 중 하나일텐데요 증상이 심해진 후 병원을 찾게되면 이미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명치나 복부 통증 등 어느 부위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췌장이 등과 가깝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허리 통증을 느낄 정도면 이미 질환이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초기에 배아픔을 자주 느낀다면 꼭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상복부에 둔한 통증이 등을 향해 퍼져나갈 수 있고 고통은 사라졌다가 나타났다나 반복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7. 지속적인 소화불량

일곱번째로는 지속적으로 소화불량 현상이 나타납니다. 췌장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만들어내는 장기이기 때문에 췌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지방이 함유된 음식의 소화가 어려워집니다. 특히 지방 함량이 높은 아보카도와 견과류 등을 먹었을 때 속이 불편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피자나 햄버거 등의 음식은 소화불량과 더불어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흡수되지 못한 지방이 그대로 변으로 배출되어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8. 소변색 변화

여덟번째로는 소변색이 변화합니다. 췌장의 이상으로 인하여 황달이 생기게 되면 소변 색깔도 붉은 혈뇨나 진한 갈색으로 색상이 변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간이나 담즙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담즙의 통로인 췌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담즙의 문비가 원활하지 않아 이와 같은 증상이 동반됩니다.

 

 

 

 

췌장암 원인

췌장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 원인 1. 과체중 첫번째로는 과체중 입니다.

비만과 암 발병 위험도는 연구 결과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 비만인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식습관이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각종 암 및 성인병 발생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췌장암 원인 2. 잦은 흡연

두번째로는 흡연입니다. 담배는 췌장암 원인으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흡연을 할 경우 발병률이 2~5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암환자 중 30% 정도는 흡연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니 매우 치명적 입니다.

 

 

 

 

췌장암 원인 3. 유전

세번째로는 유전 입니다. 직계 가족 가운데 50세 이전에 암에 걸린 사람이 있거나 나이에 상관 없이 직계 가족중에서 췌장암 환자가 둘 이상 있다면 가족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나도 결코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니 더 조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질병 중에는 가족력이 요인이 됩니다.

 

 

 

 

췌장암 원인 4. 잘못된 식습관

네번째로는 잘못된 식습관 입니다.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췌장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식습관이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특히 붉은 고기류나 고지방,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와 함게 과도한 열량은 대표적인 췌장암의 원인으로 작용됩니다. 그러니 신선한 과일과 채소, 비타민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췌장암 발생률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췌장암 원인 5. 당뇨

다섯번째로는 당뇨 입니다. 당뇨는 췌장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췌장암 초기증상이기도 한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5년 이상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들은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암을 진단 받기 2년 전부터 당뇨가 발생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당뇨에 걸리셨다면 췌장암 검진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췌장암에 좋은음식

췌장암에 좋은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차가버섯

차가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에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켜주고 공격을 한다고 하여 강한 항암효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항암효과에 힘입어 차가버섯은 항암작용이 뛰어난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여러 연구를 거쳐서 공식적으로 항암치료제로 사용됩니다.

 

 

 

 

2. 브로콜리

췌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브로콜리가 있는데, 브로콜리는 칼로리는 낮지만 영양소가 풍부해서 몸에 좋은 음식에 항상 꼽히는 채소입니다. 위장병에 좋은 채소로 양배추가 알려져 있지만 브로콜리는 야 배추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위암과 위궤양의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셀포 라페인 이라는 성분은 위암과 위궤양에 좋습니다. 브로콜리의 영양소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그대로 섭취해야 합니다. 찬물에 헹구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되니 살짝만 헹구거나 그대로 식혀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췌장암 초기증상 및 췌장암 원인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