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디카페인 커피와 위염

디카페인 커피 위염 [효능 및 부작용] - 미소테이크

디카페인 커피가 카페인의 여러 부작용을 예방하면서 커피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디카페인이라고 해서 카페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디카페인 커피는 생두에서 카페인을 빼내는 작업을 거칩니다.

본문에서는 디카페인이라고 해서 마냥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 부작용이 따르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

디카페인 원리와 카페인 함량?

 

1. 디카페인 커피의 장점 및 효능

디카페인 커피를 마실 때 개인적으로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생각하는 장점은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카페인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커피를 마시고 싶은데 날이 어두워 자야 할 시간이 왔다면 커피를 마시기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또, 임산부의 경우 아기에게 어떤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 싶어 커피를 함부로 마시지 못합니다.

이럴 때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다는 점이 디카페인 커피로써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신과 카페인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디카페인 커피와 일반 커피를 구분하여 여러 실험을 한 결과를 보면, 디카페인 커피와 일반 커피 모두 별 차이 없이 항암 효과와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 등 커피의 장점들을 적용받았다는 것입니다. 

 

2. 디카페인 커피의 단점 및 부작용

1) 부족한 맛과 향

생두에서 카페인을 빼내는 방식에 따라 맛과 향이 기존 커피보다 떨어질 수는 있습니다. 이 단점은 최근 디카페인 커피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이산화 탄소를 이용한 방식에서는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크게 느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소량의 카페인

카페인이 없는 것과 적은 양이라도 포함되어 있는 것은 다릅니다. 카페인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라면 디카페인이라는 이름 때문에 무작정 안심하고 섭취하기보다는 소량의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증가

디카페인 커피를 자주 마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될 수도 있다는 말도 있으나, 환자가 아니라면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4) 발암물질?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카페인을 없애는 방식은 발암물질로 추정되어 해로울 수 있으나, 요즘은 이산화탄소를 이용하는 방식이 많이 쓰이고, 식약처의 승인에 따라 건강 상 문제를 일으킬만한 디카페인 커피는 접할 일이 없으니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5) 위 관련 질병

위 관련 질병을 앓고 있지만 커피를 마시고 싶어서 대신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또한 일반 커피와 마찬가지로 위 관련 질병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병의 강도나 사람에 따라 디카페인 커피가 괜찮을 수도 있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디카페인 커피도 악화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스타벅스에서 디카페인 메뉴는?

카페인 하루 권장량이 궁금하다면?

각종 카페인 함량 정리 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