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역류성 식도염 증상, 좋은 음식

요즘 운동부족으로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잦아졌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일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저만 겪는 것이 아니라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겪고 있을 것입니다. 제 주변 사람들도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배는 점점 나오고 소화는 잘 안 되고 과식도 많이 하고 운동은 안 합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은 사람이 꽤 있습니다. 이것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음만 먹으면 병원 약을 받지 않고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겪게 되는 병인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개선 및 예방을 해보도록 합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목차
1. 역류성 식도염 증상
2.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3. 역류성 식도염이란?
4. 역류성 식도염 원인
5.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6. 위식도 역류 발생에 관여하는 인자


1.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시큼한 트림, 헛구역질이 자주 나온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2) 이유 없는 마른기침. 천식 및 폐렴 등 만성 후두질환이 나타나게 됨.
역류성 식도염 증상 3) 속이 더부룩한 느낌,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증상 4) 쉰 목소리가 나며 명치가 답답함.
역류성 식도염 증상 5) 가슴이 쓰리고 답답하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6) 명치와 목 사이의 가슴 통증 및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 증상 7) 가슴께가 화끈거리고 따가운 느낌.
역류성 식도염 증상 8) 감기와 유사한 인후통.
역류성 식도염 증상 9) 흉골 뒤 작열감 (흉골 뒤쪽으로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
역류성 식도염 증상 10) 심한 입냄새
역류성 식도염 증상 11) 위산의 역류.
역류성 식도염 증상 12) 복부 팽만감.
역류성 식도염 증상 13) 목에 이물감이 느껴짐
역류성 식도염 증상 14) 연하곤란 (음식물을 먹을 때 잘 내려가지 않는 느낌이 듦)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여러 개가 겹친다면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여러개가 겹치는데도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위축성 위염이나 장상피화생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합병증이 생기면서 최종적으로는 식도암 및 위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귀리
귀리는 위산 역류를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귀리로 직접 밥을 지어먹거나 귀리로 만든 시리얼 제품인 오트밀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2) 민들레
민들레는 위산을 중화시키데 큰 역할을 한다. 게다가 속 쓰림이나 가슴 통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민들레즙을 성실히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뿐 아니라 위염과 장염 그리고 위궤양 등에 효과적입니다.

3) 알로에
알로에는 염증 완화 및 피부를 진정효과가 뛰어납니다. 알로에를 섭취하면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주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역류성 식도염 처방약과 흡사한 효과를 보이며 부작용도 없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4) 마
소화가 잘 되고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5) 바나나
바나나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보다 푹 익어 껍질이 검게 변한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6) 홍삼
홍삼은 위산이 과다 분비가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며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7) 계란 흰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계란 흰자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은 기름진 음식을 지양하길 권합니다. 기름진 음식들은 하부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여 역류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란 흰자는 지방 함량이 낮고, 산도가 낮으며, 단백질 덩어리여서 식도의 염증을 완화합니다. 노른자는 빼고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8)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양배추를 쪄서 부드러운 형태로 먹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빨간 양배추에는 비타민 U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줘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예방하고, 비타민K 성분은 위 출혈을 막아줍니다. 게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서 위에 부담이 적으며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장에도 좋습니다.

9) 마늘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란 성분은 위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어 소화를 잘 시켜줍니다. 암세포를 억제해주는 셀레늄 성분도 들어있어서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불면증 및 간의 해독작용에 효과적이며 몸의 독소를 제거해줍니다.

 


10) 감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자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위벽을 보호해주고 위산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그리고 강한 산성인 위산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물론이고 위장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11) 꿀, 생강차
꿀과 생강은 독소 배출을 해주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1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U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주로 알려진 성분으로는 설포라판 성분입니다. 설포라판은 염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위염 예방 및 면역력 향상에 탁월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이란?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목부터 시작하여 위, 장으로 이어진답니다. 목을 통과해서 내려가면 위에 도착하기 전에 식도를 지나게 됩니다. 위에 음식물이 도착하면 연동 운동을 통해서 음식물이 소화되기 쉽게 변한답니다. 하지만 이미 내려간 음식물이 식도를 타고 다시 올라오게 되면 위액이 섞인 음식물이 식도를 타고 올라오면서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이 역류성 식도염이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4.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으로는 위장 운동의 비원 활함입니다. 안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식을 먹고 바로 자거나 과식을 하는 경우, 또는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 이로 인해 수면의 질이 낮아지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간단 정리

1) 운동부족 - 소화기능의 저하.
2) 과식.
3)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
4) 급하고 빠르게 식사하는 습관.
5) 잦은 횟수로 역류할 경우,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 약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5.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1) 술, 초콜릿, 가스 형성 식품(마늘, 양파, 계피 등)을 과다 섭취하지 않는다
2) 타이트한 옷과 벨트는 되도록 착용하지 않는다
3) 식사 후 3시간 정도 지난 후에 눕는다. 그 전에는 눕지 않는다
4) 섬유질을 많이 먹는다.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 빛 개선하여 상부 위장관으로의 압력을 줄여준다
5) 맵고 짜고 단 음식을 줄인다
6) 타액을 많이 분비하여 역류한 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예) 껌을 씹는다
7)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8)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오렌지 등의 신 과일 주스, 토마토, 산성 음료인 탄산음료 섭취를 되도록 하지 않는다
9) 매일 유산소 운동을 한다
10) 몸을 자주 숙이지 않는다
11) 과식하지 않고 소량씩 여러 번 먹는다
12) 잠자기 2시간 전에는 되도록 음식은 먹지 않는다
13) 과한 지방 섭취는 하지 않는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6. 위식도 역류 발생에 관여하는 인자


1) 식도 열공 탈장이 있는 경우 , 눕거나 몸을 구부린 경우 (위 내용물이 식도에 가깝게 위치하게 될 때)
2) 식도 연동운동에 장애가 있을 때
3) 위 용적을 증가시킬 때 (위 유문부 폐쇄, 과식, 위 마비)
4) 위 압력이 상승할 때 (복수(Ascites)가 찬 경우, 복부비만, 임신, 꽉 끼는 옷을 입은 경우)
5) 하부식도 괄약근의 힘을 감소시킬 때 (식도손상, 고지방식, 커피, 항콜린성 약물, 칼슘채널 차단제, 비만, 차, 콜라, 과일주스, 페퍼민트, 비아그라, 알파차단제, 베타 작용제, 흡연, 음주, 임신)
6) 구강건조증 (침이 감소할 때 위식도 역류 발생)

이렇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여러 가지 사항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내용들을 담게 되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모두 올 한 해도 건강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이유 총정리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이유 총정리했습니다.

제 주변에 간수치때문에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운동 부족과 음주, 과식 그리고 스트레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는 알고 있지만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

dawn-1.cocuco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