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하지정맥류 원인, 없애는 방법

반바지나 짧은 치마를 입게 되는 여름. 선홍색 핏줄이나 혈관이 내 피부 위로 비치거나 튀어나오면 신경 쓰이는 건 당연합니다. 여성이라면 더더욱 보기 싫어할 텐데요. 

오늘은 이런 하지정맥류 증상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하지정맥류를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그 방법까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판막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더 자세히 풀어쓰면 심장으로 되돌아가야 할 혈액이 되돌아가지 못해 역류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하지정맥류의 위험 요인은 하나가 아니라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복부비만, 가족력, 만성질환과 같은 유전적·신체적 요인으로 발병하는가 하면, 하루 5시간 이상 서 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자,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직업 종사자 등과 같이 직업적 요인에 의한 하지정맥류 환자도 있습니다. 또한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사람, 흡연 등 반복적인 습관이 하지정맥류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그중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인 요인입니다. 어느 연구에 따르면 하지 정맥류 환자의 80%가 과거 하지 정맥류 치료를 받았거나 치료를 받을지 고민하는 가족이 1명 이상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부로 전체를 파악할 수는 없지만 그만큼 유전적 요인이 하지정맥류에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음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임신에 의한 하지정맥류입니다. 이는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때문일 수도 있고 자궁이 커지면서 복압이 높아져 발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위험 요인을 가진 하지정맥류는 온도에 민감해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우리 몸은 더울 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정맥을 확장시키게 됩니다. 이때 확장된 정맥이 주변 근육이나 피부, 신경조직을 압박하게 되면서 하지정맥류의 증상이 악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임신한 적이 있거나 현재 하지정맥류를 앓고 있는 사람은 여름철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를 인식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크게 무리하지 않았음에도 다리가 늘 무겁고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둘째, 부종에 좋은 마사지를 받아도 호전되지 않는다.

 

셋째, 다리 저림이 잦고 경련을 느낄 때가 있다.

 

넷째, 갑자기 발바닥이 쑤시고 열이 느껴진다.

 

다섯째, 다리 아래에 이불이나 베개를 두고 상체보다 높게 하고 자니 다리 통증이 사라졌다. 

 

위와 같은 증상 중 3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하지정맥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위의 증상을 보고 의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혈관 돌출이 나타나야 하지정맥류라고 생각하니까요.

 

하지만 잠복성 하지정맥류의 경우에는 혈관 돌출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는 위와 같은 증상이 평소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해당이 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없애기

 

 

하지정맥류를 없애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방법입니다. 병원을 찾아가면 고주파, 절개, 베나실, 레이저 등 여러 방법으로 치료해 줄 것입니다. 하루 일과가 너무 바빠 개인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분은 병원을 찾아가는 게 가장 편한 방법일 것입니다.

 

 

둘째, 수영, 요가, 하체 스트레칭 등의 운동으로 하체를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하지정맥류는 혈액 순환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하체 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흔히 쓰는 폼롤러를 바닥에 놓고 플랭크 자세를 취한 후, 허벅지로 폼롤러를 살살 굴려주거나, 젠링으로 하체를 문지르거나 종아리에 끼우는 등의 방법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셋째, 전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1시간 이상 착용하는 방법입니다.

 

 

넷째, 다리 꼬는 습관이나 쪼그려 앉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입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법한 습관만 개선해줘도 하지정맥류 완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섯째,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방법입니다. 물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혈액 순환과 연관이 있으므로 물을 자주 마셔주는 습관도 하지정맥류 개선에 좋습니다. 다만, 당분이 많은 아이스크림과 같은 것을 물 대신 섭취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 피해 주길 바랍니다.

 

 

여섯째, 다리에 몰린 열을 식혀주는 방법입니다. 야외에서 서 있어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직업적 요인이 아니더라도 더운 곳에 다리가 노출되는 일이 많은 사람은 찬물로 다리 열을 식혀주거나 아이스팩을 소지하고 다니면서 열을 식혀주면 좋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여섯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읽어보면 느낄 수 있지만 대부분 본인의 노력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루나 일주일 정도 해도 좋아지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꾸준히 관리해보길 바랍니다.

 

 

 

 


 

 

하지정맥류는 여성이 남성보다 3배 더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짧은 옷을 많이 입는 여성이라면 끔찍한 소식이 아닐 수 없지만 위에서 소개한 예방방법을 하루 일과로서 실천한다면 하지정맥류에 걸릴 일은 없을 것이라 자신합니다.